iSSUE/주식

게임스탑 사태 / 한국판 게임스탑 공매도 대항하는 개미들

MIMIY 2021. 2. 2. 15:0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공매도 때문에 난리죠!

그래서 한국판 게임스탑이 현실화가 되는 게 아니냐는

말들이 많더라고요!

도대체 게임스탑 사태가 뭔지 알아봤습니다.

 


게임스탑 사태란,

 

 

일단 게임스탑은 텍사스에서 시작해서 미국 전역으로 확장한 미국 비디오 게임 소매업체입니다.

 

2020년 11월 사건이 발생되는데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서 비디오 게임보다는 디지털 게임의 판매 비중이 더 올라가면서 오프라인 게임의 전망이 안 좋아지자 공매도 세력의 좋은 타깃이 된 게임스탑 주가 대형 헤지펀드 '맬빈 케피털'이 5천만 주를 공매도를 했습니다.

그 후 '레딧'이라는 주식커뮤니티 유저가 이 사실을 공유했고 개미 투자자들은 게임스탑의 주식을 사면 주가가 오를 것이고 그러면 헤지펀드가 손해 볼 것이다 판단을 해 개미 운동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공매도는 결국 미래의 주식을 사서 되갚는 방식으로 완결이 되어야 합니다.

주식을 먼저 빌려서 팔고 떨어진 주식을 싸게 사서 되갚아 이윤을 얻는 방식인데,

개미 투자자들이 결집해서 주식을 되팔려하지 않고, 물량이 나와도 계속 사재기를 하면 시중의 주식은 씨가 마르게 되고

주가는 폭등하게 됩니다.

결국에 공매도 세력은 처음 예상가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어쩌면 수십 배를 물어서도 이를 갚지 못하고 파산하게 되겠죠. 결국 *숏 퀴즈가 확정되면 공매도 세력은 거대한 손실을 입게 되고, 그에 대항에 주가를 마구 높인 투자자들 중 일부는 막대한 차익을 남기게 됩니다.

 

(*숏 퀴즈: 공매도했던 투자자들이 더 큰 손실을 막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폭등한 주식을 그대로 사줘야 하는 상황)

 

일반적으로는 주식시장에서 개미투자자들의 성향은 가지각색이며, 단합해야 할 동기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숏 퀴즈 사태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일어나기 힘들다고 보는게 맞겠죠.

 

하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의 힘은 생각보다 강력했고 결국 공매도 세력들이 위기에 닥치게 하는 데에 성공을 했고 그 파급효과는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참고 출처 '나무위키' 게임스탑 주가 폭등 사건

 


한국판 게임스탑?

 

요즘 한국에서는 공매도 재개에 반발해서 제도 폐지까지 요구하는 개미투자자들이 의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국내에서 공매도 세력에 대항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한국판 게임스탑은 현실이 될까요?

 

참고한 기사 첨부하겠습니다!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210201000441

한투연, 공매도와의 전쟁 선언…자신만만한 개미들 [계속되는 공매도 논란]

미국 증시를 뒤흔든 게임스톱 사태가 개인 투자자들과 공매도 세력 간의 치킨게임으로 치닫는 가운데, 국내 증시로도 ‘반(反) 공매도 운동’이 번질 분위기다. 공매도 금지를 주장해온 개인 투

biz.heraldcorp.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