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저널

도대체 파이어족은 무엇인가? / 파이어족의 재테크

by MIMIY 2021. 1. 31.
728x90
반응형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파이어족'

도대체 무엇일까요?

제 친구도 계속 파이어족이 될 거라고 하길래

한번 알아봤습니다.

 


파이어족이란, 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영어 그대로

경제적 자립을 통해서 빠른 시간 안에 경제적 독립을 하겠다는 사람들을 뜻하는데요.

60대에 은퇴하는 게 아니라 30~40대에 은퇴를 위해 버는 돈의 절반 이상을 저축하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파이어족은 처음 미국에서 확산되어서 2008년도에 금융위기 이후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

미국을 포함해 호주, 영국, 네덜란드 등 많은 나라에서 파이어 운동을 했으며

그 원인으로는 일에 대한 불만족도, 높은 청년실업률,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확산이 되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은 월평균 근로소득이 점점 감소하고 있어 젊은이들은 집 사는 것은 엄두도 못 내는 사회가 됐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이유들과 돈에 얽매이지 않고 일을 선택하고 안정적인 삶을 사는 욕구로 인해 파이어족이 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욜로족이 유행을 했었는데 완전 반대인 파이어족이 뜨고 있네요.

많은 사람들이 월급 외에 부업이나 다양한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행동으로 하고 있는 게 저 또한 주변 사람들만 봐도 실감이 납니다. 저도 이것저것 계속 보게 되더라고요. 

 

그렇지만 이런 파이어족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은퇴로 인한 잠재 소득 저하, 그리고 주식에 관심이 커지면서 대출을 받아서 주식을 하는 '빚투'(빚내서 하는 투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파이어족의 재테크=주식?

 

파이어족을 위한 자산을 안전하게 불려나가는 재테크들이 뭐가 있을까요?

 

요즘은 아무래도 주식으로 재테크를 하는 젊은 사람들이 증가했는데요.

승진을 포기하고 그냥 빨리 돈을 모으고 싶다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작년과 올해 주식이 호황기가 지속되면서 20.30대의 젊은 개인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합류하게 됐습니다.

 

글쓰기에 참고하며 재미있게 읽은 기사 첨부할게요.

https://news.nate.com/view/20210131n03181?mid=n0304

 

"승진 됐고, 주식으로" 40대 은퇴 '파이어족' 꿈꾸는 2030

“월급 빼곤 집값도 주식도 다 올랐어요. 노동가치가 떨어지는 거 같아 회사 일보다 주식 투자에 집중하게 돼요” 20대 회사원인 김민아(29) 씨 얘기다. 그는 지난해 마이너스통장을 만들고 모아

news.nate.com

 

반응형